> 질병안내 > 직장류

직장류

당신의 성공파트너 나누미넷과 함께 만들어가세요!

정의

약해진 직장 벽이 질 쪽으로 볼록하게 불거져 나간 것을 직장류라고 부릅니다. 일종의 풍선처럼 늘어진 주머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직장류는 거의 모든 여성 분들에게서 발견이 되나 치료가 필요할 만큼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발병원인

여성에서는 직장과 질 사이의 벽이 상대적으로 얇고 약합니다. 따라서 변비가 심해서 변을 볼 때 반복적으로 심하게 힘을 주게 되면 직장-질 벽이 풍선처럼 늘어나게 되어 직장류가 생깁니다. 근육이 많이 약화된 남성에서도 힘을 줄 때 근육이 힘껏 버텨주지 못하기 때문에 직장벽이 근육을 밀고 나가서 늘어져 직장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변을 밀어내는데 사용되어야 할 힘이 직장류를 늘어나게 하는 데로 분산되기 때문에 변을 보기가 더 힘들어 집니다. 따라서 직장 주변을 손으로 누르면서 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장류가 큰 경우엔 변을 보고 난 이후에 직장류 속에 변이 걸려 남아 있게 됩니다. 따라서 손가락으로 눌러 변을 짜내거나 파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방법

① 보존적치료 : 배변장애가 심하지 않는 경우(식이요법, 배변습관의 개선, 약물투여, Biofeedback)
② 수술적치료 : 배변조영술에서 질쪽으로 2~3cm 이상 밀려나오는 경우, 보존적요법 실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