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병안내 > 대장암

대장암

당신의 성공파트너 나누미넷과 함께 만들어가세요!

정의

대장은 길이가 135~150cm정도로 전체 소화관 길이의 1/5을 차지하고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 결장, 에스상결장, 직장으로 구분한다.
흔히 대별하여 결장과 직장으로 나누며 결장은 복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직장은 항문 상방 15cm 길이의 원위부 대장을 말하며 골반강내에 위치하고 있다. 대장은 수분을 흡수하여 반고형으로 대변을 만들어 저장하고 변을 항문쪽으로 밀어내는 것이며 영양분의 흡수에는 큰 역할을 하지 않는다.
대장암은 아주 흔한 암으로, 근래에 들어 동물성 지방과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식생활 서구화와 인구분포의 고령화로 인해 그 발생빈도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전체 암의 10.3%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화기 암중에서는 위암 다음으로 두 번째로 흔히 발생하나, 조기에 진단이 되면 완치할 수 있는 병이다.
 

발병원인

1. 식이요인
1) 증가요인
- 동물성지방/포화지방산/어류 : 대장암 발암기전에 직접 관여하며, 대장암 발생률을 40~70% 증가시킴
- 조리방법 : 육류조리시, 특히 굽거나 튀기거나 바베큐 시 대장암의 발생이 증가

2)감소.억제요인
- 섬유소/야채류/과일류 : 대장암의 발생을 감소시킴
- 칼슘, Vitamin D : 섭취된 칼슘이 담즙과 지방산이 결합하여 세포증식을 억제

2. 음주
남녀 공히 결장암과 직장암 모두에서 어느 정도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결론 내려지고 있다. 특히, 맥주의 관련성이 두드러지게 꾸준히 보고되고 있다.

치료방법

암의 진단과 더불어 병의 진행경로, 병변의 위치에 따라 치료 및 수술방법이 달라지고 무엇보다 안전한 치료를 위해서 환자의 전신상태에 대한 면밀한 검사를 요하게 되며 치료 후에는 합병증 발생 없이 회복하기 위하여 집중적인 처치와 간호를 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