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병안내 > 항문주위농양

항문주위농양

당신의 성공파트너 나누미넷과 함께 만들어가세요!

정의

항문농양이란 항문주위에 생긴 농양을 의미합니다.
증상은 항문주위의 통증과 잔변감 미열 등이 있습니다.

피부주위에 생기는 농양의 경우는 밖으로 돌출이 되거나 터져서 고름이나 피가 나오게 되어서 쉽게 진단이 가능하지만 항문 깊이 생기는 경우는 의사가 보아도 진단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병원인

치열의 재발 가능성은 2-3% 정도로 보고 되고 있다. 수술 후에 치열이 낫지 않으면 치열에 대한 보존적인 요법을 하면서, 내재된 질환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된다. 만일 항문내압이 증가되어 있으면 내괄약근 절개술을 다시 하기도 한다.

1) 항문선의 감염 : 가장 흔한 원인으로 항문 안쪽에 항문선은 6-10개가 있고 항문선와에 개구하고 있 다. 분변, 이물질, 외상에 의해 이들 관이 막히게 되면 분비물이 모이게 되고 감염이 생긴다.
2) 치열, 혈전성 치핵, 항문부위의 수술이나 외상 후.
3) 당뇨병
4) 혈액질환
5) 크론병
6) 암

증상

1) 통증 : 항문 주위가 툭툭 쏘거나, 욱신욱신 쑤시는 통증이 앉거나, 걷거나, 배변시 통증이 심해진다. 염증이 진행될수록 점점 심해지며, 저절로 터지거나 배농되면 빠른 속도로 통증은 소실된다.
2) 만져보면 말랑말랑하거나, 단단하거나, 딱딱한 것이 있고 만질 때 매우 아프다.
3) 만져지는 것이 없어도 따뜻하기만 하고 누를 때 통증이 올 수 있다.
4) 심부에 농양이 생기면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통증도 항문관 내나 직장에서 느껴지며 전신쇄약, 고열 등이 동반된다.
5) 발열 : 고열이 나는 경우도 있지만 전혀 열이 없는 경우도 있다.

치료방법

항문주위농양은 절개하여 배농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이다. 절개 후 치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치루는 근본적인 수술을 해야 한다.
 

배농전 배농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