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병안내 > 치핵

치핵

당신의 성공파트너 나누미넷과 함께 만들어가세요!

정의

배변시 대변이 부드럽게 나오게 충격을 흡수해주는 조직으로 항문 쿠션조직이있는데, 이것이 바로 치핵(치질) 조직이다.
모든 사람에게 있는 정상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쿠션조직이 여러원인으로 비정상적으로 커지면 병적인 상태가 되며, 이것을 치질 이라고 하며, 출혈 탈출이 있을 때 치료를 요한다.

발병원인

치핵의 발생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20대 이후부터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전반적으로는 일종의 노화현상이라 생각됩니다.
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음주등과 변비나 설사 임신 등이 치핵을 유발하고 악화시킵니다.
오래 앉아있거나 서있는 직업, 무거운 것을 들어야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서 치핵이 생기기 쉽습니다.

종류

치핵은 크게 내치핵(암치질)과 외치핵(숫치질)로 분류하는데, 치핵의 발생하는 혈관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을 할 정도로 커진 치핵은 내치핵과 외치핵이 동시에 있는 혼합 치핵이 대부분입니다.
내치핵은 크기에 따라서 1도에서 4도까지로 분류하는데, 그 분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도 내치핵 : ​항문 안에 있던 치핵은 배변 후에도 항문 안에 남아 있습니다.

2도 내치핵 : ​배변 후 항문 밖으로 나왔던 치핵이 일어서면 바로 항문안으로 들어갑니다.

​3도 내치핵 : ​배변 후 항문 밖으로 나온 치핵이 오랜 동안 들어가지 않거나 손으로 넣어야 들어갑니다.

​4도 내치핵 : ​배변 전이나 후에 모두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와 있어 혈액이나 점액이 속옷에 묻습니다.

치료방법

(1)보존적 치료
비교적 초기의 경미한 치핵으로 인한 출혈, 통증, 및 부종 등은 좌욕이나 약물요법 등 보존적 치료로 일시적으로 호전되나 치핵은 혈관이 확장되어 생긴 병이므로 보존적 치료만으로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는 않습니다.

(2)비수술적 치료
적외선 응고법,고무밴드 결찰술, 전기 소작술 레이저 소작술등으로 1기나 2기 치핵등 초기 내치핵에서 어느 정도 커진 덩어리를 줄이는 치료가 가능하기도 하나, 완벽한 제거는 어려워 일시적으로 증상을 호전시켜야 할 필요가 있을 때나 수술의 보조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3)수술적 치료
근본적으로 치핵을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수술로서 확실하게 치핵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근래에는 여러장비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치핵덩어리를 얼려서 썩혀내는 냉동치료, 전기나 적외선으로 치핵을 태우는 방법 등이 사용되기도 했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했으며 레이져 장비가 치핵치료에 사용되어 레이져로 수술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처럼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최근엔 초음파를 이용한 하모닉 스칼펠, 장문합기를 변형한 자동문합기(PPH) 등이 개발되어 일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치료법들이 전통적인 치핵절제술보다 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치핵을 완치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고전적인 치료법인 치핵절제술입니다. 다만 정확하고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보조적으로 여러 장비들을 사용합니다.

(4)자동결찰기를 이용한 수술 (PPH)
탈항부위와 출혈되는 혈관들을 직장내로 밀어 넣은뒤 자동결찰기를 이용하여 이들을 절제함과 동시에 결찰하는 방법으로 시술시의 장점은 수술후 통증이 적고 상처가 남지 않으며 빨리 퇴원할 수 있고, 조기에 직장에 복귀가 가능하며 배변시에도 통증이 적습니다.

 
step1.내치핵이 진행되면 출혈하거나 항문밖으로 탈항이 됩니다


step2.마취를 한 다음 탈항되는 부위와 출혈을 일으키는 혈관들을 특수기구를 넣어 처치합니다.


step3.기구를 빼내면 자동으로 치질은 절제되고 절제된 부위는 봉합이 됩니다.